페스트에 대하여 알아보자.

2024. 3. 16. 19:26Microbiology

1. 페스트란 무엇인가?

--> 페스트균(Yersinia pestis)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병이다. 페스트균이 인간의 몸으로 들어올 때는, 크게 3가지 방식이 있을 수 있다. 

첫 번째, 벼룩이 인간의 몸을 물어, 균이 들어오는 방식이다. 벼룩은 쥐에게 붙어 인간이 있는 곳까지 오고, 인간에게 옮겨간다. 

두 번째, 병에 감염된 동물의 조직이나 체액을 다룰 때, 균이 몸속으로 들어올 수 있다.  

세 번째, 사람한테서 나오는 비말을 통해, 균이 몸속으로 들어올 수 있다.

 

2. 페스트에 걸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 페스트는 크게 세 가지로 형태로 나타난다. 

첫 번째로 "선페스트"다. 벼룩에게 물렸을 때 발병한다. 증상으로는 발열, 오한, 두통 그리고 림프절이 부어오르는 특징이 있다.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률이 30~60%에 달한다. 

 

두 번째로 "패혈 페스트"다. 벼룩에게 물렸을 때와 감염된 동물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했을 때 발생한다. 증상으로는 발열, 오한, 두통, 피부 출혈, 쇼크등이 있다.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률이 90% 이상에 달한다.  

 

세 번째로, "폐페스트"다. 감염된 사람의 기침이나 재채기로 인해 전염된다. 증상으로는 발열, 기침, 호흡곤란, 흉통, 쇼크등이 있다.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률이 50~90%에 달한다. 

 

3. 페스트의 치료법은?

--> 선페스트의 경우 streptomycin, gentamicin, doxycycline 등의 항생제를 7-10일 동안 투여해야 한다. 

--> 패혈성 페스트의 경우 streptomycin, gentamicin, doxycycline 등의 항생제를 10-14일 동안 투여해야 한다. 

--> 폐페스트의 경우 streptomycin, gentamicin, ciprofloxacin 등의 항생제를 10-14일 동안 투여해야 한다. 

 

4. 페스트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

 1. 중세유럽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봉건제이다. 하지만, 페스트가 발발한 이후로 농노의 수가 많이 줄어들었다. 그리하여 농도들의 임금이 상승했고, 영주와 귀족들의 영향력은 약해져 갔다. 결국, 봉건제는 점점 힘을 잃어갔다. 

 2. 흑사병에 걸려 기도를 했지만, 병이 고쳐지지 않아 교회에 대한 불신이 커져갔다. 

이러한 이유로 페스트는 중세 유럽의 붕괴를 가져온 동시에, 인본주의와 르네상스, 자본주의를 낳는 산파 역할을 했다.